본문 바로가기

뚝딱 국,찌개 레시피

간단하게 만드는 고소한 들깨버섯미역국 레시피

원래 항상 소고기 미역국만 끓이다가, 얼마전 받은 들깨가루가있어서 고기대신 버섯을 넣고 고소한 들깨미역국을 끓여봤어요.

고기없이도 끓일수있는 미역국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엄청 쉽고 간단해요! 초보도 완전가능!

 

 

버섯들깨미역국

재료 : 미역 10~12g / 표고버섯 3~4개(크기에따라 다름) / 들깨가루 (4~6스푼정도) / 다진마늘 한스푼 / 들기름 1스푼 / 멸치다시마육수 700ml정도

 

 

먼저 미역을 10g정도 물에불려주세요.

 

 

10g정도가 국물과 건더기(미역)의 비율이 적당한거같은데, 미역이 많이 들어있는 미역국좋아하시는분들은 12g정도 불려주셔도 좋아요!

 

저는 12g 넣었어요.

 

*멸치다시마육수도 미리 준비해주세요!

 

 

그리고 표고버섯 밑동을 잘라주고, 길게 썰어줍니다.

표고버섯은 크기에따라 작은 표고는 4개, 큰표고는 3개정도 사용하시면 될것같아요!

 

 

미역이 다 불려지면,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주시고 물로 박박 닦아서 두세번정도 세척해주세요.

 

다 씻었다면, 물기를 꽉꽉 짜서 제거한상태로 보관해주세요.

 

 

냄비에 들기름을 한스푼 넣어줍니다.

 

(저는 들기름좋아해서 2~3스푼양 넣었어요.)

 

 

그리고 세척하여 물기를 짜준 미역과, 썰어놓은 표고버섯을 넣고 달달달 볶아주세요!

 

 

중약불에서 볶아주면 되는데, 불이 세지않기때문에 살살 저어주면서 볶으면 상관없지만, 탈것같다 하시는분들은 미리 준비한 다시마육수를 조금부어서 볶아주셔도 괜찮아요.

 

 

이렇게 미역색이 완전 초록색으로 올라오고, 표고버섯도 살짝 익었다 싶으면

 

 

미리 준비한 멸치다시마육수를 부어주세요!

 

대충 미역이 푹 잠길정도로 넣어주시면됩니다.

저는 650ml~700ml정도 넣어줬어요! 끓이다가 육수가 부족하다 싶으면 물을 살짝 부어줘도 괜찮아요.

 

 

육수를 부어준뒤 센불로 불을 조정해주고, 팔팔끓여줍니다.

 

 

그리고 다진마늘 1큰술, 국간장 1큰술로 간을 해줍니다.

 

 

앞서 넣은 국간장 1큰술이 입에 맞으시다면 바로 다음단계에서 들깨가루를 넣어주시면되는데,

저는 좀 간을 세게먹는편이라 국간장을 한큰술 더 넣어주었어요! (총 2큰술넣음)

 

 

간을 맞춰준후에, 들깨가루를 가득 5스푼정도 넣어줍니다.

 

 

넣고 잘 저어준 뒤, 농도를보고 너무 묽은거같으면 들깨가루를 더 넣어주거나, 혹 너무 텁텁하다면 물을 부어 취향에따라 농도를 맞춰주세요.

 

 

마지막으로 간을보고, 부족한간은 소금으로 맞춰주세요!

 

 

이대로 15분정도 팔팔끓여주면 고소하고 맛있는 들깨버섯미역국 완성입니다!

 

 

아무래도 고기들어간 미역국은 자주해먹기에는 좀 부담이 되는데 버섯들어간 미역국은 식자재가 저렴해 자주 해먹기도좋고, 들깨가들어가서 고소해 맛도 너무 좋더라구요.

 

일반 미역국이 질리신분들은 들깨버섯미역국 추천합니다!